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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촬영기술-컨버전렌즈없이 광각촬영하기 -COMPACT DIGITAL PHOTOGRAPHY


COMPACT DIGITAL PHOTOGRAPHY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촬영기술
-컨버전렌즈없이 광각촬영하기

콤팩트카메라를 처음 들고 바다속에 들어가면 찍고 싶은 것은
많지만 무엇을 어떻게 촬영해야 할지 앞이 캄캄해집니다. 육상에서 촬영하던 습관대로 셔터를 눌러보지만 생각대로 사진이 나오지 않습니다. 내장 스트로브를 켜면 허옇게 나오고, 끄면 시퍼렇게 나옵니다. 가까이서 찍으면 시커멓게 나오고, 멀리서 찍으면 흐리게 나옵니다. 자동으로 놓고 찍으면 너무 밝게 나오고 매뉴얼로 놓으면 제멋대로 나옵니다. 육상에서는 셔터만 누르면
나오던 사진이 수중에서는 왜 이러는 것일까요? 수중에서 광각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aipan.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6, 1/60s, ISO 160 1
B29 폭격기의 날개 잔해위를 유영하는 다이버를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여 촬영하였으
나 결과적으로는 스트로브를 발광할 필요가 없었다.

육상에서는 화각이 충분하던 콤팩트 카메라로 수중에서 촬영을 하면 화각이 좁아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육상에서 28~35mm 렌즈 정도의 화각이면 웬만한 사진을 촬영하는데 지장이 없지만 수중에서는 굴절 때문에 화각이 좁아지므로 피사체와 더 떨어져서 촬영하여야 합니다.
또한 수중에서의 촬영은 물이라는 장애물이 우리를 감싸고 있습니다.
B29 폭격기의 프로펠러 앞을 유영하는 다이버를 35mm 환산화각 29.7mm
로 촬영하였다, 부유물이 별로 없는 맑은 물이라 다이버의 피부색을 살리기 위하여 내
장 스트로브를 사용하였으나 거리가 있어 효과적이지는 않았다아무리 맑은 바다에도 물속에는 부유물이 있으며, 이 부유물은 더 큰 장애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수중에서의 광각사진은 피사체에 가까이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며,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초광각렌즈를 사용합니다. 화각이 넓으면 넓을수록 피사체에 가까이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버의 전신을 촬영하기 위하여 일반렌즈는 2~3m 정도 떨어져야 하지만, 초광각렌즈를 사용하면 1~2m 정도만 떨어져도 됩니다.

그래서 렌즈를 교환할 수 없는 콤팩트 카메라는 렌즈 앞에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붙여 촬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8m 렌즈의 화각이15~20mm 렌즈 정도의 화각으로 넓어지기 때문에 피사체로부터 멀리 떨어지지 않아, 결과적으로 장애물인 물을 최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와이드 컨버전 렌즈는 가격이 비싸고 덩치가 크며 무겁기 때문에 처음 수중사진에 입문하는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버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가장 기본적인 세팅, 즉 콤팩트 카메라를 내장스트로브를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하우징에 넣어 수중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인 카메라만으로 좀 더 멋진 광각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 곡 기억하여야 하는 몇 가지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2 경사호에 몰려있는 작은 물고기를 앞에 놓고 다이버를 촬영하였다. 경산호와 물고기의 색을 살리기 위하여
내장 스로브를 사용하였다.
Landing craft, Saipan.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8, 1/60s, ISO 160

1. 자동 모드로 촬영할 때는 노출보정을 1스텝 정도 어둡게 조절한다
자동노출은 평균하여 밝은 회색 톤으로 조절하기 때문에 물색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하여서는 자동노출값 보다는 어두운 것이 좋습니다. 푸르른 물색은 평균값보다 어둡기 때문에 노출계가 측정하는 적정값 보다는 어둡게 조절합니다.

2. 가급적 조리개우선 모드(A모드)나 매뉴얼 모드로 촬영한다자동모드는 노출에 관한 모든 부분을 카메라가 알아서 조절을 합니다.
조리개, 셔어스피드, ISO 값을 상황에 맞게 카메라가 다 알아서 하기 때문에 편리하기는 하지만 촬영자의 의도를 담을 수가 없습니다. 매뉴얼 모드가 가장 좋지만 상황이 어렵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조리개우선 모드를 권합니다. ISO는 조도에 따라 100~400 정도로 설정하고 조리개 값을 결정하면 셔터스피드는 카메라가 알아서 결정하여 촬영합니다. 조리개 값에 따라 사진의 심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적어도 조리개값은 본인이 결정하기 바랍니다. 물론 1에서 이야기한 노출보정은 해야 합니다.

3. 수중모드(Aqua mode)를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화이트밸런스는 Auto White Balance(AWB)로 촬영을 합니다. 화면에 들어오는 피사체에 따라 어느 정도의 변화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콤팩트 카메라에는 수중모드가 있습니다.
수중모드로 설정하게 되면 화이트밸런스의 청색과 적색을 강하게 조절해 주기 때문에 물색이 좀 더 푸르고 피사체의 적색이 살아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수중사진이 좀 더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첫 오픈워터 실습을 마치고 상승 중 안전정지를 하면서 5m 정도의 수심에서 촬영한 사
진으로, 수면에 가까워 스트로브를 끄고 자연광으로 촬영하였다. B29, Saipan. Nikon 1
AW1, 11-27.5mm lens, M mode, AWB, f16, 1/60s, ISO 160 2

다이빙을 마치고 보트로 귀환하는 수면 아래의 다이버를 자연광으로 촬영한 사진. 얕은 수심에서는 스트로브
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때가 많다. B29, Saipan. Nikon 1
AW1, 11-27.5mm lens, M mode, AWB, f16, 1/60s, ISO 160

10m 정도의 수심의모래지역에서 Cowfish를 줌을 당기고 내장 스트로브를 발광하여 촬영한 사진. Landing
craft, Saipan.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6, 1/60s, ISO 160

4. 전체적인 풍경보다는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여 촬영한다
일반적인 수중사진은 20mm 이내의 초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입니다. DSLR의 경우 풀프레임 카메라는 15~20mm, 크롭바디는 10~17mm 정도의 초광각렌즈를 사용합니다. 콤팩트 카메라도 포트 앞에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부착하여 화각을 최대한 넓게 촬영을 하지요. 따라서 콤팩트 카메라의 최대 광각의 앵글로 촬영을 할 때 많이 보던 사진을 따라하려고 하면 좋은 사진을 얻기가 힘듭니다. 앵글이 기 때문에 같은 앵글을 잡기 위해서는 그만큼 뒤로 물러서야 하고, 결과적으로 물층이 두터워져 깨끗한 사진을 촬영할 수가 없습니다. 시야가좋은 바다에서는 2~3m, 시야가 좋지 않은 바다에서는 1m 이내에서 촬영할 수 있는 앵글을 잡고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다이버의 전신 보다는 상반신, 큰 부채산호보다는 작은 산호를 대상으로 하거나 부분적으로 트리밍을 하여 촬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카메라의 줌 기능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카메라의 줌을 사용하여 망원렌즈로 촬영을 하면 물층이 그만큼 두터워집니다. 결과저으로 사진은 선명하지 않게 되지요. 가능하다면 광학줌을 사용하기 보다는 내가 앞으로 접근하여 촬영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내가 갈 수 있는데 있는 자리에서 줌으로 당겨 촬영하면 절대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거리를 주지 않는 피사체라면 줌을 당겨 촬영하는 것이 좋겠지요. 멀리 지나가는 상어를 콩알
만하게 촬영하는 것보다는 줌을 당겨 화면에 채워 촬영하는 것이 좋지요. 콤팩트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이점이기도 하니 적절하게 활용하기 바랍니다.

6. 피사체에서 멀리 떨어져 촬영할 때는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지 않는다

광각사진을 촬영할 때 피사체에 1m 이상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내장 스트로브를 터뜨리면 얻는 것 보다는 잃는 것이 더 많습니다. 스트로브의 위치가 렌즈에 가깝게 있기 때문에 백스캐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외장 스트로브를 사용하면 백스캐터가 화면의 주변부에서 생기지만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면 화면의 중앙부에 많이 생깁니다. 따라서 사진의 중요한 부분에 둥근 점이 생겨 이미지와 간섭현상을 만들어
곤란한 상황이 생깁니다. 스트로브를 사용하여 피사체의 색을 살리고 밝게 만드는 장점보다 백스캐터 때문에 사진을 망쳐버릴 위험이 더 큽니다. 그래서 먼 거리에서 광각촬영을 할 때는 내장 스트로브를 끄고 순광으로 촬영하는 것이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테이블산호 주위에 모여있는 나비고기의 화려한 색을 살리기 위하여 노출은 배경 물색
에 맞추고 내장 스트로브를 발광시켜 촬영하였다.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8, 1/60s, ISO 160 

멀리서 지나가는 대형 물고기를 가까이 접근할 수가 없어 줌을 당겨 화면에 채워 촬영하였다.
Verde island, Philippines.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4, 1/60s, ISO 160

 산호 주변을 맴도는 레스가 지느러미를 펴는 순간
을 잡기 위하여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여 여러 장을 촬영한 것 중 한 장. Verde island,
Philippines.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1,
1/60s, ISO 160 4

산호 주변을 맴도는 노란색 트럼펫피시에 서서히 접근하면서 내장 스
트로브를 사용하여 여러 장을 촬영한 것 중 한 장.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8, 1/60s, ISO 160


7. 피사체에서 가까이 촬영할 때는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한다
가까이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피사체의 색을 살려주기 위하여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사체와 가깝기 때문에 물의 층이 얇아 백스캐터가 많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피사체의 색을 살려주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내장 스트로브는 카메라의 세팅에 따라 TTL에 의하여 적정량의 발광을 해주기 때문에 촬영하기도 쉽고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촬영결과를 보고 스트로브의 광량을 보정하여 촬영하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8. 시야가 좋은 곳에서 촬영하라
당연한 이야기지만 좋은 수중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수중환경이 좋아야 합니다. 멋진 피사체도 중요하지만 좋은 시야는 화각이 좁은 콤팩트 카메라로 멋진 광각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시야가 좋으면 피사체와의 거리가 좀 멀어도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으며,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기도 좀 더 용이해집니다. 시야가 좋지 않다면 피사체와의 거리를 가급적 가깝게 유지하기 바랍니다.

9. 얕은 물에서 촬영하라
내장 스트로브를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광각사진의 촬영에서 얕은 수심의 수중환경은 훨씬 좋은 촬영환경을 제공합니다. 햇살이 잘 비치는 얕은 수심은 스트로브를 터뜨리지 않아도 피사체의 색을 어느 정도는 재현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햇살은 좋은 그림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얕은 수심에서는 해를 등지고 순광으로 촬영하는 것도 좋으며, 수면 쪽에서 내려 보는 하향앵글도 좋은 그림을 담을 수 있습니다.


수면에 가까운 협곡에서 노란 거품몰산호와 지형을 자연광으로 촬영한 사진.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M mode, AWB, f10, 1/60s,
ISO 160


작은 물고기떼를 촬영할 때는 조류나 빛의 영향으로 방햐이 일정해지는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호와 물고기의 색을 살리기 위하여 내장 스트로브로 촬영한 사진.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0, 1/60s, ISO 160


산호 위의 작은 물고기가 정렬되는 순간을 기다려 촬영한 사진.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1, 1/60s, ISO 160

10. 내 카메라에 맞는 피사체와 앵글을 잡는다
내가 사용하는 콤팩트 카메라의 특징과 기능을 정확히 알고, 이에 맞는 적절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콤팩트 카메라의 기능이 많이 향상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콤팩트 카메라인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내 카메라의 화각에 알맞은 앵글을 잡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바라쿠다의 큰 스쿨링을 한 화면에 잡는 것보다는 바라쿠다 몇 마리의 섬세한 표현을 하
고자 노력하는 것이 콤팩트 카메라로 수중사진을 촬영하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카메라로 좋은 표현을 할 수 있는 적당한 피사체를 찾아 효과적인 앵글로 촬영하면 나만의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반적인 사항을 말씀드리면, 조리개는 중간값 이상 조여서 촬영하고 셔터스피드는 1/60초 보다 빠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정된 자세로 중성부력을 유지하여 천천히 접근하고, 피사체의 특징을 살려주는 셔터찬스를 잡기 위해 참을성 있게 기다려야 하고, 한 피사체를 여러 가지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모든 것보다 중요한 점은, 피사체에 접근하여 촬영하기 전에 어떻게 촬영할 것
인지 깊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조류를 피해 암초 앞에 모여있는 대형 물고기 무리를 촬영
하였다. 내장 스트로를 사용하였지만 피사체에 색이 어둡고 거리가 멀어 효과적이지 않
다.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1, 1/60s, ISO 160

조류를 향해 먹이활동을 하고 있는 작은 담셀피시 무리. 피사체의 색이 화려하고 거리가 가까워 스트로브의 효과가 좋다.
Verde island, Philippines. Nikon 1 AW1, 11-27.5mm lens, Internal strobe, M mode, AWB, f10, 1/60s, ISO 160


정상근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교수
BSAC Instructor Trai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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