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스쿠버넷 여행쇼핑몰

반사율을 생각하며 - 조진생 고급수중사진교실

고급수중사진교실 반사율을 생각하며 _ 조진생


사진은 빛으로그리는그림이다.많은이들이이렇게정의한다.


카메라렌즈에입사되는모든영상들은빛의반사를통해들어오게된다. 특히수중사진은태양에서발생하는자연광과스트로브에서발생하는인공광의조화로이루어지게되는데인공광의조광을받은피사체는다양한형태와그고유의색감과질감에따르는반사율을가지고있다. 반사율이라는말은인간의시각에서보면그리중요한단어가아니지만인간의눈과같지않게인지하는센서의다이내믹레인지 dynamic range가좁은카메라센서에서는아주중요한단어이다.


카메라의센서에나타나는영상은인간의눈에나타나는것과는다르게인식한다. 조금만어두워도안보이고조금만밝아도하얗게노출과다영상으로나타난다. 적정노출로카메라렌즈를조절하여도한화면에서나타나는각각의피사체의반사율에따라서어떤것은어둡게보이고어떤것은노출과다로보인다.
인간의눈은동공으로들어오는빛의양에따라서동공의크기를자동으로조절하여망막에서인식되는빛의양을조정하게된다. 카메라에서빛의양을조절하는것은조리개값과셔터속도이다. 이때빛의양에대한적정량의판단은카메라자체의측광기에서하게되는데그것은반사율18% gray 를기준으로하게된다. 이기준점을중심으로카메라는셔터스피드와조리개값의조합을조절한다. 대부분의촬영자는카메라의측광기준에따라서촬영을하게되는데반사율18 %는평범한환경과촬영조건에서대략적으로만족하는수치이다. 하지만 우리는기준값18%의한계점을인식해야한다.

예를들어실제로전화면을구성하는반사율이이값보다크다면원래의색보다어둡게촬영될것이며18% 보다크게낮은수치라면원래의색보다는밝게나올것이다. 그래서전화면이흰색으로구성되어있는피사체촬영시노출보정을+ 로해야한다. 그렇지않으면흰색이회색처럼기록될것이다. 지금까지의이야기는수중촬영에있어서스트로브촬영시TTL모드로하였을때의경우이다.
TTL촬영시촬영자가주의해야할점은카메라측광모드이다. 일반적으로TTL은카메라의측광모드와동조된데이터로작동하게된다. 측광모드는크게세가지인데스팟측광, 중앙중점측광, 평균측광이있다. 이세가지의모드는촬영자가각각의장단점을인지후선택하는것이좋을것이다. TTL 촬영시촬영자는수중에서각각의경우에따라서노출보정값에변화를주어야하며, 그값은스스로의경험에의한본인만의데이터를가질것을권유한다.

한편스트로브촬영시매뉴얼촬영은그반대로생각하여야한다. 카메라의측광에의한제어없이들어오는빛의양그대로를반영하는매뉴얼싱크로촬영에서는반사율이높은것은매뉴얼파워를 – 로반사율이낮은피사체는매뉴얼파워를+ 기준점에서이동시켜야적정노출점이형성된다. 반사율이높은피사체는반사율이높지않는피사체에비해상대적으로적은양의빛이필요하기때문이다. 물론반사율은색뿐만아니라피사체의재질에도많은영향을미친다. 거친재질과매끈한재질에반사율의차이가있다. 수중촬영시가장문제가되는것은한화면안에반사율의차이가뚜렷하게있는두가지이상의물체를촬영할때가끔어려움에부딪히게된다. 주피사체의반사율이낮고배경부분에서반사율이높을경우아주어려운촬영이될수있다. 그러므로촬영의소재를정할때는주피사체와그주위를잘살펴보는것이좋을것이다. 주피사체의반사율이높을경우는오히려촬영에더용이할경우가많다.


필자는반사율을고려하여수중촬영시다음과같은사항을유의하기를권유한다.
1. 피사체는반사율높은밝은색계통으로정하는것이유리하고
2. 반사율이낮은피사체는주위에반사율이높은물체가없는것으로선택하고, 만약에부득이주위가반사율이높으면그부위에최대한빛이닫지않도록해야한다.

조진생


  • 이전글 이운철의 제주 이야기 – 금능 수중산책 다이빙
  • 다음글 DAN AP 칼럼 - 다이버들이 하는 실수들과 이를 피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