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DAN - 가시관불가사리에 찔린 감염 2019/05


가시관불가사리에 찔린 감염



최근에 DAN 회원 한 명은 전날 가시관불가사리에 찔린 검지손가락의 상처와 관련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걸어왔다. 상처를 입었을 때가 자신의 보트로 외해에 있었기에 가장 빨리 가장 가까운 병원에 도달하기 위해 보트를 운항하였다.
뜨거운 물에 손을 담그니 약간 완화되기는 했지만 자고 일어나니 손이 시퍼렇게 물들며 부어 있었고, 더 심해진 부기와 염증은 팔까지 올라가고 있었다.

그는 아목시실린(경구 페니실린)을 먹었다. DAN 의사는 가능하면 빨리 의료기관을 찾아가서 진료를 받고 항생제와 파상풍 주사를 맞을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손가락에 박혀 남아 있는 작은 가시 조각을 수술로 제거한 뒤에 항생제를 맞으며 병원에서 밤을 보냈다. DAN에서 다시 통화했을 때 그 회원은 상태가 많이 좋아졌으며,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았다고 했다.
그 회원은 잘 회복되어 자신의 보트로 되돌아갈 수 있었다.

Joseph Becker, MD와 Paul Auerbach, MD, MS가 불가사리와 성게에 찔렸을 때의 처치법에 대해 토의한 Alert Diver 기사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요약해 보았다.

불가사리와 성게에 찔렸을 때
불가사리는 일반적으로 해저 바닥을 돌아다니는 동물로 다이버들과는 우연한 사고로 접촉이 일어나게 된다. 가시관불가사리는 특히 강한 독을 가진 종이다. 불가사리의 표면에 있는 가시들은 두꺼운 웻슈트를 충분히 뚫을 수 있을 정도로 날카롭고 튼튼하다. 가시는 매우 아픈 통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메스꺼움과 구토 등의 전신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강한 독을 가지고 있다.
불가사리에 찔린 상처는 즉시 견딜 수 있을 정도로 뜨거운 물에 잠기게 한다. 구조자는 온도를 체험해서 사고자가 화상을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가시를 부러뜨리지 않고 쉽게 잡을 수 있다면 이를 제거하고 상처를 비누와 물로 세척한다. 상처를 폐쇄해서는 안되지만 치료하고 붕대를 감는 것은 괜찮다. 찔린 상처는 감염되기가 매우 쉬우므로, 특히 깊은 조직의 손상이 의심되거나 희생자의 면역체계에 장애가 있다면 치료하는 의사는 항생치료를 고려해야한다.
성게에 찔린 상처도 비슷하게 처치될 수 있지만 가시 조각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종종 어려울 때가 있다. 길고, 가늘며, 잘 부러지는 가시는 상처 내부에서 부러지기 쉬우며, 확인하거나 추출하는 것이 힘들다. 피부에 생긴 보라색 또는 검은색 변색은 조직 내에 가시 조각이 남아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이런 문신은 상처가 가시 표면을 닦아내면서 염색된 결과이다. 만약 변색이 24~48시간 이후에도 남아 있다면 가시 조각이 들어 있는 것으로 의심해봐야 한다. 조직이나 관절 깊이 뚫고 들어간 가시나 조각들일 수 있다.
DANAP.org/Korean.php

해외로 다이빙을 다니시나요?
DAN의 보호 없이는 집을 떠나지 마세요.

WWW.DANAP.ORG

다이빙 사고 응급후송과 치료 비용은 해외에서는 특히 더 비싸기 때문에 DAN의 멤버가 되어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DAN AP (Diver Alert Network Asia-Pacific)란?
DAN AP는 비영리, 회원제로 운영되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로 모든 다이버들의 다이빙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공헌하고 있습니다. 역할 중에는 전세계적인 24시간 다이빙 응급 핫라인을 운영하거나 기금을 제공하며, 회원들을 대상으로 응급후송과 다이빙 상해 보험을 제공하며, 다이빙 의학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처치와 산소제공을 포함하는 사고 관리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며, 다이빙 사고와 관련된 데이터와 보고서를 수집하고, 잠수의학과 잠수 안전을 위한 기금을 모으며, 오지의 재압챔버 운영을 지원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다이버로서 예상치 못한 다이빙 사고와 질병에 대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DAN의 멤버가 됨으로써 어디에 살든지, 전세계 어디에서 다이빙을 하든지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간 DAN이 사고와 질환이 발생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면 마음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DAN의 보상은 모든 다이버들에게 필수적입니다. DAN의 멤버가 아니라면 오늘 가입하세요.
www.danap.org/korean.php 를 방문하세요.

다이버들을 위한 한국 해군의 핫라인 번호: 055-549-0912(국내에서만)


  • 이전글 김기준의 시가 있는 바다-날자 날아보자 2019/05
  • 다음글 해양생물 -항아리해면과 유성생식 20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