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DAN AP 잠수의학 칼럼 프리다이빙의 폐압착 2018/07


DAN AP 잠수의학 칼럼

프리다이빙의 폐압착

상승 중인 선수를 세이프티 다이버들이 에스코트 하고 있다

질문
찬물에서 프리 다이빙 하는 것이 폐압착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이유가 되는가요? 폐압착을 몇 번 경험해보았는데 찬물에서만 그랬습니다. 30m 이내에서 있었습니다. 열대바다에서는 50m까지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폐압착이 수온과 다소 연관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답변:
폐압착에 대한 본인의 상태를 설명하고 있지만 질문은 설명한 조건에서 폐에서 피가 나오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처럼 보입니다. 상태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수심에 따른 다양한 충격은 잠수폐부종(IPE)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잠수폐부종은 크게는 증가된 중심부 혈류량, 가슴 내부의 압력 그리고 압축 공기 다이버에게는 증가된 호흡 저항 등의 통합된 효과에 의한 것으로 원인이 다원적입니다. 압착이 주요인이지만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잠수는 주변부의 혈액이 중심부로 몰리게 하는데 이 효과는 찬물에서 커질 수 있으며, 타이트한 웻슈트를 입으면 부분적으로 배가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액체의 흡수(과도수분증)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압축기체를 호흡하는 다이버들에게는 물속으로 들어가면서 호흡 부하(가장 중요하게는 흡기 노력)가 증가하며, 마우스피스를 통해 호흡하는 것도 저항을 추가(특히 기체의 밀도가 증가하면)하여 힘이 들게 됩니다. 압축기체를 사용하거나 프리다이빙을 하거나,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들의 전반적인 효과는 폐동맥의 압력을 상당하게 증가시키며, 모세혈관이 이를 견디지 못하면 혈액이 폐로 들어가게 될 수 있습니다. 잠수폐부종의 증세는 호흡이 거칠거나 힘들어지는 것을 포함해서, 기침과 적은 양의 피를 토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질문자가 경험한 것이 맞는지 확신할 수는 없지만, 찬물에 의해 신체중심부 혈류량이 증가하는 것은 따뜻한 물에 노출되었을 때 막을 수 있는 한계를 초과하는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잠수폐부종은 여러 가지 선행요인들이 함께 작용할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한계점을 발견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에게 의료 상담을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다만 염두에 둘 것은 전통적인 압착은 프리다이버가 격을 수 있는 유일한 위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다이빙하시나요? DAN의 보호없이 집을 나서지 마세요. 



  • 이전글 김기준의 시가 있는 바다 - 수양 2018/07
  • 다음글 다이빙 안전 사고 예방-사고 보고서의 작성과 공개가 필요하다! 201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