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DAN AP Q&A 잠수의학-타이트한 웻슈트

DAN AP Q&A 잠수의학
타이트한 웻슈트

질문: 웻슈트의 목 둘레가 너무 타이트합니다. 문제가 되나요?

DAN 답변: 잘 맞는 웻슈트는 물의 유입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피부에 편안하게 달라붙어야 합니다. 그러나 웻슈트가 너무 타이트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슴 쪽으로 너무 타이트한 웻슈트는 호흡하기가 힘들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슈트가 목 둘레를 너무 타이트하게 죈다면 경동맥동 증후군(carotid sinus syndrome)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목에는 경동맥이 있어서 뇌로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혈액을 공급합니다. 경동맥 내부에는 경동맥동(carotid sinus)이 있어서 혈압 변화를 감지합니다. 혈압의 증가를 감지하게 되면, 반사작용으로 혈압을 낮추거나, 심장박동을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타이트한 목씰은 이 경동맥동을 누를 수 있어서 잘못된 경동맥동 반사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혈압의 저하와 느린 심장박동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는 점차 허약, 혼란, 어지러움 심지어는 의식을 잃기까지 합니다. 저는 경독맥동 증후군에 영향을 받은 다이버 2명을 본 적이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희생자들이 완전히 무기력해져서 다이버 버디들이 구조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목씰이 불편할 정도로 타이트하다면 반드시 수선해야 할 것입니다.

www.danaporg

답변은 DAN AP 이사회의 스탄 버그(Stan Bugg) 씨가 해주었습니다.



  • 이전글 김기자의 리조트 탐방"동해 다이빙 어디로 갈까?"-제 2탄 강원도 양양~ 강릉
  • 다음글 스쿠버 다이빙은 얼마나 안전한가?-국내 다이빙 사고와 DAN의 연간 다이빙 보고서를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