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스쿠버넷 여행쇼핑몰

광각 사진 (wide angle photography) II 모델 촬영

조진생의 고급수중사진교실
wide angle photography
광각사진II 모델 촬영

지난 호에 이어 이번호에는 는 광각 촬영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를 하고 자 한다. 국내외의 촬영대회나 공모전에서 광각사진 category는 모델로서 의 다이버가 있는 사진 과 없는 사진으로 나누어서 경쟁할 정도로 다이버 모델 한명이 사진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고 할 것이다. 일반적인 수중사진을 즐기는 다이버들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다이버 모델을 대상으로 촬영할 기회는 많지 않겠지만 동료 버디를 대상으로 촬영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을 것이다. 버디와 서로 모델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입수 전 수신호를 서로 약속하고 촬영에 임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중사진의 모델의 위치에 따라서 크게는 background model 과 foreground model로 나눌 수 있고 foreground model은 다이버 얼굴을 포함하여 비교적 넓은 부위 (상반신정도)를 부소재로 선택하는close modelling 과 다이버의 얼굴만 기록하는 eyes only modelling 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모델 촬영은 다이버를 어느 정도 거리에 두고(약 3m 이상) 주 피사체와의 조화로운 구도로 실루엣 촬영하는 것이가 장 일반적인 예이다.

1.background modelling
국내 사진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이다. 주로 구도적으로 여백의 허전함을 대신하기위해 모델을 추가하여 촬영하기도하지만 실지로 모델의 위치나 포즈 그리고 방향에 따라 전체적 사진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m 이상의 거리에서 실루엣으로 처리된다. 최근에는 아주 멀리 위치하게 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로 기록되게 촬영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수중 시야가 좋아야 선명한 다이버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주 소재와의 연관 관계를 고려하여 모델의 위치와 방향을 생각하여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모델다이버의 정지된 상태가 촬영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움직이는 모습을 담는 것도 다이내믹한 작품을 위해서는 좋을 것이다. 다이버의 버블 또한 고려 사항이다. 버블발생을 같이 기록하고 버블이 발생되지 않은 장면을 기록하여 비교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이버 라이트를 사용하여 모델의 위치에 시선을 모으기도 하는데 다이버 라이트를 사용할 시 라이트의 방향은 렌즐 향하는 것보다는 렌즈방향과 다른 방향이면서 다이버의 진행 방향이나 아래쪽 혹은 주 피사체의 약간 옆 방향이 좋을 것이다. 움직이는 동적인 상태에서의 모델 촬영은 핀 킥이 벌려지는 시점과 모아지는 시점 모두를 촬영하여 전체적인 사진의 분위기를 비교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다.

모델 촬영은 다이버를 어느 정도 거리에 두고(약 3m 이상) 주 피사체와의 조화로운 구도로 실루엣 촬영하는 것이가 장 일반적인 예이다.

비교적 다이버를 멀리 위치하게 하고 해의 위치에 다이버가 있을 때 촬영하면 다이버 모델의 윤곽이 선명해진다.

 라이트가 렌즈를 향하는 것 보다는 피사체를 향하면서 렌즈의 방향에서 벗어나게 라이트의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2. foreground modelling
1) close modelling
다이버 모델이 렌즈로부터 최소한 3m 이내에 위치하게 하여 스트로브 인공광이 모델에 조광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 . 실루엣으로 처리 하는 것 보다 좀 더 강력한 시선을 유도 하게한다. 사람의 얼굴은 반사율이 높기 때문에 라이팅에 조심해야 하며 가능하면 다이버의 눈이 명확히 보이는 것이 좋을 것 이다. 그리고 다이버의 시선 방향과 주 소재와의 어울림도 작품의 완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해야한다.전경 클로즈업 모델. 마스크 에 습기가 없어야 하며 얼굴에 과다노출을 피해야 한다

전경 클로즈업 모델. 마스크 에 습기가 없어야 하며 얼굴에 과다노출을 피해야 한다

2) eyes only modelling
다이버의 얼굴만 나오게 하여 다이버의 눈에 좀 더 시선을 끌게 하며 이런 경우 다이버의 시선 방향이 중요하다 시선방향은 렌즈 쪽을 향하는 것보다는 주 피사체룰 향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스크에 습기가 끼어 흐리게 나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사전에 마스크에 습기가 차지 않게 충분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다이버의 표정이 정확히 기록 되므로 표정에 따라서 사진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얼굴이 강력한 이미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버 얼굴이 주 소재로 여겨질 수도 있고 주 피사체가 부소재의 역할을 하는 경우 도 있으며 주피사체와 다이버의 두 소재가 모두 주 소재로서 역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즈 온리 모델. 다이버의 표정이 잘 보이므로 표정연기에도 관심이 필요하며 그림과 같이
피사체를 가리키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 좋다.


모델로서의 역할은 사진의 완성도에 있어서 아주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며 좋은 사진을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훈련된 모델이 좋겠지만 그럴 기회가 흔하지 않을 것이므로 사진을 촬영 후 모델과 그 사진을 보며 부족했던 부분을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정일 것이다

  
  조진생
수중사진 칼럼리스트
대전 을지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 이전글 ‘똑딱’ 콤팩트 카메라 수중사진전
  • 다음글 Compact Digital Photography-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케번에서 촬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