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스쿠버넷 여행쇼핑몰

Compact Digital Photography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 흔히 하는 실수

Compact Digital Photography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
"흔히 하는 실수"

뱃피시 무리를 세로앵글로 촬영하면서 스트로브 위치를 옮기지 않고 촬영한 아래쪽사진과 조절하여 촬영한 윗쪽 사진.
Anilao, Philippines. Sony RX100, Patima housing, Dual Sea&Sea YS-D1, Inon wide dome conversion lens, M mode, AWB, f5.6, 1/1000s, ISO 200 1


수중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어이없는 실수를 하곤 합니다. 초보자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수중사진가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오히려 익숙하기 때문에 방심하고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수중사진을 촬영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런 실수를 하는경우를 최대한 줄여보면 좋겠습니다

전 다이빙 후 보트에 있던 카메라를 가지고 촬영한 사진으로 광각 컨버전렌즈와 포트 유리에 얼룩이 생긴 것을 모르고 촬영하여 여기저기에 얼룩이 나왔다.
Anilao, Philippines. Sony RX100, Patimahousing, Dual Sea&Sea YS-D1, Inon Fisheye conversion lens, M mode, AWB, f6.3, 1/50s, ISO 200


처음 수중사진을 시작하였을 때는 잘 모르기 때문에, 익숙하지않기 때문에 실수를 종종 합니다. 수중사진에 익숙해졌다 싶을때는 방심하기 때문에, 다른 것에 신경 쓸 것이 많아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모자반을 배경으로 비상하는 납작벌레를 촬여한 사진. 돔렌즈와 포트 사이에 물이 고여 어두운 선이 생겼다. 동해 조도, 대한민국.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dome conversion lens, M mode, AWB, f6.3, 1/50s, ISO 100

이제 궤도에 올랐다 싶으면 좋은 사진을 촬영하고자 하는 생각에 어이없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실수를 하지 않으면 인간이 아니겠지만, 그래도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하는 것이 인간의 도리겠지요. 수중사진을 촬영하면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를 알아보고, 이를 잘 기억하여 체크하면 실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보자 부터 전문가까지 종종 저지르는 실수를 하나하나 살펴보고, 다른 사람의실수를 보고 배워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수중에서 사진을 한 장도 못 찍었어요
수중촬영을 위한 카메라 장비는 복잡합니다. 카메라와 하우징,그리고 다양한 액세서리를 세팅하여야 원활한 수중사진 촬영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합니다 . 카메라를 마지막에 넣겠다고 생각하고 그냥 입수합니다. 속이텅 빈 하우징을 수중에서 바라보는 마음은 참 허전합니다 .

전날 촬영한 사진을 다운로드 하고, 아침에 메모리카드가 없는카메라를 세팅합니다. 메모리 카드에 있는 사진을 지우지 않고촬영을 하여, 메모리가 가득 찹니다. 수중에서 사진을 선택하여지우려면 참 답답합니다.

수중에서 카메라나 스트로브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 혹시 침수가 되었는지 걱정하면서 다이빙을 합니다. 출수하여 확인하면 배터리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입수 전에 테스트 촬영을 하면 쉽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어두운 얼룩이 나왔어요
컨버전렌즈를 포트 앞에 부착하여 촬영하면 사진에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포트 유리와 밀착되는 타입의 컨버전 렌즈는 입수하여 렌즈를 어느 정도 풀어 물이 렌즈와 포트 사이로 들어가게 해주고 다시 조여야 합니다. 렌즈를 빼서 포트 유리를 닦고 다시 장착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다른 타입의 렌즈도 전 다이빙에서 묻은 바닷물이 말라 포트 유리와 렌즈 뒷면에 얼룩이 생깁니다. 이 얼룩은 다이빙이 끝날 때쯤에 물에 녹아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촬영한 사진에는 얼룩이 군데군데 같은 지점에 생깁니다. 입수 직후에 렌즈를 분리하여 깨끗이 닦아주고 촬영을 하면 됩니다.

사진 모서리에 검은 그림자가 생겼어요

카메라의 화각과 컨버전 렌즈의 화각의 차이가 사진의 모서리가 검게 되는 비네팅으로 나타납니다. 이 비네팅을 없애기 위하여 콤팩트 카메라는 줌을 당겨 화각을 좁게 합니다. 일반적인 광각렌즈는 조금만 당겨주면 되지만, 화면이 동그랗게 보이는 피시아이 렌즈나 접사렌즈는 최대 망원 화각까지 당겨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네팅은 촬영 후에 크롭해도 되지만 사진의 높은 해상도를 위해 비네팅을 없애고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수하여 수면 아래에 있는 보름달해파리와 다이버를 서둘러 촬영하느라 줌을 당겨 비네팅을없애지 못하였다. 동해 조도.
Canon S100, Patima housing,Inon S2000, UN wide conversion lens, M mode, AWB, f8, 1/1000s, ISO 200



조리개 우선모드(A모드)로 촬영하니 사진이 흔들렸어요
카메라의 자동모드나 프로그램 모드(P모드)는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절해주기 때문에 촬영자의 의도를 담기 힘듭니다. 더욱이 외장 스트로브를 매뉴얼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촬영자가 조래개값과 ISO 설정값을 알아야 합니다.조리개 우선모드는 촬영자가 조리개값과 ISO를 설정하면 카메라가 셔터스피드를 적정 노출값에 맞춰 조절해줍니다. 촬영자가 노출보정을 같이 사용하면 편리하게 원하는 노출값을 얻을수 있습니다. 수중환경은 육상보다 어두우며 깊이 내려갈 수록 노출값은 더 떨어집니다. ISO를 100으로 설정하고 조리개를 조였다면, 셔터스피드는 많이 느려집니다. 1/8초 이하로 내려가면 유영하면서 흔들리지 않기 힘들어집니다. 게다가 촬영자가 인식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마구 흔들린 사진이 촬영되곤합니다

ISO를 400 정도로 설정하고 촬영할 때, 꼭 LCD정보창에서 셔터스피드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1/8초 이하로 내려가면 조리개를 한두 스텝 개방하여 셔터스피드를 1/15초 이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장 스트로브를 매뉴얼로 사용하면 적정광량을 맞출 수 없어요
ISO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외장 스트로브를 매뉴얼로 사용하면노출을 정확하게 맞출 수 없습니다. 스트로브 조광량은 ISO에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데, 수시로 변하는 ISO값을 촬영자가알 수가 없어 정확한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외장 스트로브를 매뉴얼로 사용할 때는 ISO값을 직접 설정하여야 합니댜. 그러나외장 스트로브를 TTL로 촬영할 때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사진이 레드필터 낀 것 처럼 붉게 나왔어요
콤팩트 카메라의 아쿠아 모드는 스트로브를 이용하지 않는
10m 수심 내에서의 광각사진에 매우 유용합니다. 더 깊은 수심에서는 직접 측정하는 커스텀 화이트밸런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쿠아 모드나 커스텀 화이트밸런스를 이용하면서 스트로브나 랜턴을 사용하여 피사체를 조광하면 색의 왜곡이 생깁니다. 붉은 색을 강제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아쿠아 모드나 커스텀 화이트밸런스의 영향으로 화면 전체적으로 붉은 색이 나타납니다.
스트로브나 랜턴을 사용하여 촬영할 때는 오토 화이트밸런스를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개 우선모드로 상향앵글로 촬영하면 사진이 허옇게 나와요
매뉴얼(M) 모드가 부담스러운 초보자의 경우 조리개 우선모드(A모드)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파란 물색의 표현을 위하여노출보정을 사용하여 1스텝 이상 어둡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A모드에서 조리개값과 ISO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촬영자나 카메라의 한계치를 넘어설 수가 있습니다. 수중환경이 어두우면 셔터스피드가 지나치게 느려져 화면이 흔들릴수 있지요. 반대로 수면 근처에서 상향앵글로 촬영하면 카메라의 가장 빠른 셔터스피드를 사용해도 노출과다로 촬영될 수 있습니다.


커다란 부채산호 주위의 다이버를 촬영한 사진. 1번 사진은 자연광 촬영을 위해 수동 화이트밸런스로 설정한상태에서 스트로브를 조광하여 촬영하였더니 스트로브 빛을 받은 부분들은 붉게 물들었다. 3번 사진은 AWB로 설정을 바꾸고 스트로브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이다. 모델: 강혜수
Balicasag, Philippines. Sony RX100, Patimahousing, Inon wide dome conversion lens, Dual Sea&Sea YS-D1, M mode, Custom WB / AWB, f8,1/400s, ISO 400


작은 씸뱅이를 스트로브광을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 위 사진은 스트로브가 제대로 동조되지 않아 검게 나왔으며, 아래 사진은 설정을 조절하여 제대로 나왔다.
Sony RX100, Patima housing, Sea&Sea YS-D1 with Snoot, Inon micro conversion lens, Mmode, AWB, f11, 1/400s, ISO 100

스트로브는 발광하는데 사진이 어둡게 나와요
광케이블로 이용하여 사진 촬영을 하면 분명히 외장 스트로브는 터지는데 촬영한 사진에는 스트로브 빛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이 어둡거나 피사체의 색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외장 스트로브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프리발광과 비프리발광의 선택이 내 카메라의 촬영모드와 맞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P, A, S모드를 사용할 때는프리발광을 선택하여야 하고, M모드를 사용할 때는 카메라의내장 스트로브가 TTL로 발광하면 프리발광을, 매뉴얼로 발광하면 비프리발광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외장 스트로브를 약하게 설정할 때는 제대로 찍히고, 풀발광하면 찍히지 않는 경우라면 외장 스트로브를 프리발광 모드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비프리발광으로 설정하면 내장 스트로브가발광할 때마다 외장 스트로브가 발광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트로브는 풀발광으로 연적으로 발광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카메라의 내장 스트로브는 적목현상 방지 설정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리개 우선모드(A모드)에 수동 화이트밸런스, 노출보정을 -1로 설정하고 촬영한 사진. 조리개값을 하향앵글에 맞추어 f2.2, ISO 400으로 설정하고 촬영하니 셔터스피드는 1/2000s로 자동 설정되었다.
이 설정대로 상향앵글로 촬영하니 더 이상 셔터스피드를 올리지 못해 노출이 과다하게 촬영되었다. 이 세장의 사진의 촬영 데이터는동일하다. 만약 f8~5.6, ISO 100~200으로 설정하였다면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폭이 있어, 상향앵글도 적정노출로 촬영될 수 있었을 것이다. 모델: 강혜수.
Balicasag, Philippines.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wide conversion lens, M mode, Custom WB, f2.2,1/2000s, ISO 400


세로로 촬영하면 아래쪽이 너무 밝게 나와요
두 개의 스트로브를 이용할 때 카메라의 좌우에 스트로브를 세팅하고 촬영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가로 앵글로 광각 촬영할 때 피사체의 면적이 넓을 때는 스트로브를 넓게 벌리고, 피사체가 작을 때는 좁게 모아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로 앵글로 촬영할 때도 이 세팅을 그대로 사용하면 사진이 이상해집니다. 스트로브 하나가 아래쪽에서 위로 빛을 조사하게됩니다. 주로 상향앵글로 촬영하는 수중사진의 특성상 아래쪽스트로브는 피사체에 가깝게 다가갑니다. 당연히 노출이 과다하게 강한 빛이 피사체에 조광이 됩니다

1.바위 위의 말미잘 군락과 다이버를 촬영한 사진. 아래쪽 스트로브가 상향으로 강하게 조광이 되어 어색한 사진이 되었다. 울릉도, Kore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wide dome conversion lens, Sea&Sea YS-D1, M mode, AWB, f7.1, 1/40s, ISO 100

2.부채산호를 촬영하면서 아래쪽 스트로브의 위치와 광량을 조절하지 않고 촬영하여 하단부의 산호가 밝게 나왔다.
Similan, Tailand.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dome conversion lens, Sea&Sea YS-110+Inon S2000, M mode, AWB, f8, 1/40s,ISO 160


세로 앵글로 촬영할 때는 아래쪽 스트로브를 스트로브의 옆으로 올리고 광량을 약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워터에서 찍은 사진에 눈이 내려요 
수중에는 많은 부유물이 떠다닙니다. 이 부유물은 빛을 받으면백스캐터로 나타나 화면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백스캐터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을 스트로브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스트로브의 빛으로 색을 살려줄 피사체가 없거나 햇살이 좋은 얕은 수심에서는 굳이 스트로브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블루워터에서 스트로브를 끄지 않고 촬영하여 눈이 내리는 사진을 촬영할 필요는 없겠지요.
꼭 필요할 때만 스트로브를 사용하고, 불필요할 때는 스트로브를 끄는 것을 잊지 마셔요.

3. 안전정지 중인 다이버를 스트로브를 터트려 촬영한 사진으로 부유물이 스트로브의 빛을 받아 엄청난 백스캐터가 생겼다. 스트로브의 빛은 다이버에게 도달하지도 않고 백스캐터만 만들었다. 동해 포항, Korea.
Canon S100, Patima housing, UN wide conversion lens, Inon S2000, M mode, AWB, f8, 1/250s, ISO 400

4. 코끼리귀해면을 촬영하면서 스트로브가 가깝고 광량이 과다하여 강한 그림자가 생겼다. Balicasag,Philippines.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dome conversion lens,Sea&Sea YS-D1, M mode, AWB, f8, 1/125s, ISO 200


사진의 한쪽이 하얗게 튀고 어색해 보여요
처음 스트로브를 사용하여 촬영하면 스트로브의 효과가 확실한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스트로브의 빛이 강해지면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빛을 받는 부분이 하얗게 날라 가고, 반대쪽에는강한 그림자를 만듭니다. 강한 연출이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자연스런 표현이 좋습니다. 스트로브 광량을 설정하고 촬영하면서 서서히 접근하는 경우가많은데, 이때 스트로브 광량을 조절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점 노출이 과도해지고, 스트로브가 가까워지기 때문에 강한빛과 그림자가 나타나지요.
수중에 들어오는 자연광을 최대한 이용하고, 스트로브의 빛은최대한 부드럽게 사용하기 바랍니다. 피사체의 색은 살려주면서 자연광 속에 묻히는 스트로브의 연출이 필요합니다.


1.2 전갱이가 있는 동굴 안쪽에서 입구쪽을 촬영한 사진들. 1은 과도한 스트로브 광량으로 노출이 과다하여 백스캐터가 엄청나게 생겼다. 2는 스트로브의 광량을 약하게 조절하여 모델은 살리고 백스캐터는 최소화 하였다. 울릉도, 동해,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Dome lens, Dual Sea&Sea YD-D1, M mode, AWB,f2.5, 1/30s, ISO 400

3.4.5 다이버를 피해 동굴 입구에 몰려 있는 전개이 무리. 백스캐터를 피하기 위해 스트로브의 광량을 약하게 설정하였으며, 4는 스트로브를 끄고 자연광 위주로 실루엣 촬영을 해보았다. 5는 전갱이가 가까이 왔을 때 적은 광량으로 스트로브를 사용하였다. 울릉도, 동해,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Dome lens, Dual Sea&Sea YD-D1, M mode, AWB, f2.5, 1/30s, ISO 400



콤팩트 카메라를 처음 들고 수중으로 들어가면 머리 속이 하애집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고 안절부절하다 나오기 일수입니다. 사진을 좀 찍었는데도 촬영한사진을 보면 전에 한 실수를 자꾸 반복합니다.

물속에 들어가면 다이버의 IQ는 두자리 수가 된다고 합니다. 수중에서는 판단력이나 기억력이 육상과는 차이가 납니다. 남이잘 하는 실수와 본인이 잘 하는 실수를 메모판에 적어놓고 다이빙을 하기 전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수 전에 필요한 체크리스트와 수중에서 해야할 리스트를 적은 메모판을 지참하고 다이빙할 때마다 리마인드하시기 바랍니다. 메모판은 커스텀 화이트밸런스를 측정할 때도 유용하니까요

정상근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교수
BSAC National Instructor
Underwater Photographer IT
BSAC First Class Diver



  • 이전글 2015 PADI 스페셜티 페스티발
  • 다음글 아닐라오 사랑방, SM다이브리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