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두 번에 걸쳐 백스캐터 줄이는 일반적인 원칙과 광각촬영에서의 화각조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다. 본 칼럼은 마크로 촬영에서의 화각조정을 통한 백스캐터 줄이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광각촬영에서의 화각조정은 전용 스트로브 사용으로 가능하며 마크로 촬영에서의 화각 줄이기는 주로 스눗(snoot)을 이용하여야 한다. 최근 들어 몇몇 수중 촬영장비 회사에서 스눗을 제조하여 출시한 이후 국내외에서 스눗 촬영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수중환경은 인공광의 사용이 필수적이므로 인공광의 강도조절과 범위의 조절은 작품성을 위해 꼭 필요 할 것이다. 스눗 사용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는 원하는 부분만 조광함으로써 작품성을 올릴 수 있으며 둘째는 조광범위가 한정돼있으므로 필요 없는 백스캐터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의 기억으로는 씨앤씨(Sea & Sea)에서 약 10년 전에 처음으로 출시하였으나 그 당시만 해도 많은 인기를 누리지 못했는데 그 때는 필름 카메라 시대였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스눗 촬영이 쉽지 않았던 탓도 있다. 필자도 필름 카메라 시절 씨앤씨에서 출시된 스눗을 이용하여 촬영한 기억이 있지만 촬영 결과물을 현상 전에는 볼 수 없으므로 기술적으로 아주 어려웠던 기억이 떠오른다.
1 스눗을 사용하지 않은 사진
2 1번과 같은 피사체인데 스눗을 사용하니 훨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1. 스눗(Snoot)의 구성
스눗은 빛이 들어가는 입사구와 빛이 나오는 출사구로 나누어지며 입사구 와 출사구의 면적의 차이에 따라서 광량이 결정될 수 있다. 그리고 입사구와 출사구 간의 길이에 따라서도 광량의 차이도 날 수 있다. 출사구의 면적이 작을수록 빛의 양이 줄어들고 또 입사구와 출사구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빛의 양이 줄어들 수 있다, 이런 것을 이용하여 촬영자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서 스눗을 선택할 수 있다.
2. 다른 형태의 스눗최근 들어 광케이블을 이용한 형태의 스눗을 제작하여 쓰기도 하는데(그림 2) 필자가 지인의 도움으로 써본 경험으로는 일반적인 스눗 보다 몇 가지 장점이 있었다. 광케이블을 통해 빛이 전달되기 때문에 피사체까지의 광량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광량 선택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양측으로 빛이 발광되므로 거친 그림자가 줄어들며 피사체에 접근이 다른 형태의 스눗 보다는 용이할 것 같다.
3. 스눗 촬영의 실제
스눗은 주로 마크로 촬영에 쓰이지만 마크로 와이드나 와이드 마크로 촬영에서 더 자주 유용하게 쓰인다. 그 이유는 일반적인 마크로 촬영보다는 마크로 와이드의 프레임은 화면전체의 비율에서 피사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트로브 사용은 백스캐터가 많이 생기고 필요 없는 부위가 조광 되어서 피사체의 시선을 분산시키게 한다. 스눗 촬영 시 유의하여 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TTL 촬영은 불가하므로 노출조정은 몇 차례의 브라케팅을 통해 정점을 찾아야 한다.
2) 촬영 전에 작자는 스눗을 어떻게 어떤 피사체에 사용할건지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세우고 촬영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원하는 피사체에 따라서 빛의 출사구의 모양과 크기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피사체에 조광 되는 방향의 선택도 중요하다. 극단적인 부분조광이므로 단순한 방향에서 조광되면 스눗 자체의 모양인 원형의 음영이 그대로 프레임에 실리면 오히려 더 어색한 사진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둥근 형태의 스눗에 의해 조광되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도록 광량 조절 및 스트로브 조광 방향을 잘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4) 피사체의 크기가 아주 작을 경우 스눗의 출사구도 거기에 맞게 작아야 한다. 최근에 출시된 몇몇 모델은 스눗의 출사구(out let)의 크기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출시하고 있어서 피사체의 크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피사체가 작을수록 정확한 스누팅(snooting)이 어렵다. 경우에 따라서는 피사체를 향한 정확한 조준을 위해 스트로브를 하우징에 분리시켜 트라이포드(Tripod)를 사용하던지 움직이는 피사체이면 다른 다이버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5) 스트로브 광량의 선택은 주위 환경과 깊은 연관이 있다. 수심이 얕고 자연광의 이 풍부한 곳에서는 스눗의 효과를 최대한 보려면 강한 광량이 필요하고, 주변의 자연광이 충분치 않을 경우는 그리 광량이 강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3 스누팅을 역사광(Rembrandt lighting)으로 사용하고 제 2등은 순광을 사용하되 아주 약하게 사용하면 그림과 같은 사진이 연출된다. 피사체의 윤곽이 뚜렷해지고 은은하게 피사체를 비취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4. 스눗 사용의 응용일반적인 스눗 촬영은 대부분 피사체를 정면이나 측면에서 촬영하여 피사체만을 부각시키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몇 가지 라이팅 패턴을 적용하면 훨씬 멋진 결과물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그림과 같이 스눗 사용을 후광(백라이팅) 혹은 후사광(Rembrandt lighting)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눗을 장치한 스트로브를 피사체 뒤쪽에 위치하게 하고 제 2의 광원은 정면에서 아주 약하게 조광하는데 제1광원인 스눗의 영향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도록 광량을 조정해야 한다.
4 광케이블 형태로 만든 스눗 장치
5 이논에서 최근 출시되어 시판되고있는 스눗. 원하는 화각이 나오도록어댑터 부착이 가능하다
6 스눗을 사용하지 않은 사진이며 백스캐터가 많이 보인다.그리고 주위가 산만하다
7 6번과 같은 피사체인데 주제에주로 스눗에 집중 조광 되어서 시선이 집중되며 백스캐터가거의 없다.
8 약 6년 전에 필름 카메라 시절 필자가 F100카메라로 촬영하였으며, 그 당시 씨앤씨에서 출시된 스눗을 사용하였다. 필름 카메라라 촬영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