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섬진강 어죽매운탕
동해로 남해로 주말마다 떠도는 다이버에게 여행 중 즐기는 식도락은 빼놓을 수 없는 기쁨이다.
새우 민물 매운탕
어죽은 국수 먼저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면이 국물을 모두 흡수해 버린다
얼마 전 천안에 사는 지인의 소개로 찾아간 천안 맛집- 섬진강어죽매운탕(Tel: 041-568-1287)의 어죽은 민물고기가 비릴 거란 선입견을 버리게 해줌과 동시에 칼칼하고 진득한 국물 맛이 일품이여서 같이 간 일행 모두 그 자리에서 말없이 한 그릇씩 뚝딱 해치워버렸다.
사실 나는 서울토박이라 어죽이라는 이름이 처음엔 생소했고, 거부감이 들었지만, 막상 먹고 나니 이젠 없어서 못 먹는 음식이 되어버렸다. 최근에는 네이버 검색어 상위에 랭크되기도 하였고, 1박 2일의 성시경이 최고의 보양음식으로 꼽아 많이 친숙해졌다곤 한다. 하지만, 아직 모르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어죽은 추어탕처럼 잘게 간 민물고기(장어, 메기 등) 육수에 찹쌀을 깔고 불린 뒤 국수를 넣고 팔팔 끓인, 충청도지방의 향토보양음식 중 하나이다.
굴 파전
어죽 기본 반찬
어죽
위치파란간판이 멀리서도 쉽게 눈에 띈다. 누구나 알고 있다는 천안의 명물(?) 천안 스타 돔 나이트 맞은 편에 있기 때문에 쉽게 찾아갈 수 있다. 가게에 들어서면 깔끔한 인테리어가 눈에 띄고, 방도 여러 개가 있어 규모가 꽤 컸다.
음식– 1) 어죽
▲ 어죽 기본찬 - 시원한동치미, 김치와부추무침. 특히 부추무침이 어죽과 궁함이 잘 어울린다
우리는인원이많아민물새우매운탕도시켰는데, 매운탕에는나물들과, 어묵무침, 멸치볶음 등이 더 나온다.
▲ 부추무침 – 정말 맛있었다. 즉석에서 슥삭슥삭 비벼서 바로 갔다 주었기 때문에 더욱 맛있었다.
▲ 한국인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김치
▲ 어죽–보글보글 끓는 얼큰한 어죽. 보기만해도 침이 넘어간다.
▲ 어죽은 국수를 먼저 먹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면이 국물을 모두 흡수해 버린다. 국수를 다먹을 즈음엔 알맞게 간이 된 찹쌀밥을 먹을 수 있는데 이 맛 또한 일품이다. 국수도 대구에서 직접 공수한 치자면을 사용하여 쫄깃한 식감이 제대로다.
음식– 2) 기타메뉴
▲ 새우민물매운탕 – 어죽과 비슷해 보이지만, 좀 더 칼칼한 맛이 있다.
난 어죽이 더 맛있었지만, 같이 간 일행은 새우민물매운탕을 더 선호했다.
▲ 굴파전–싱싱한 굴과 오징어가 듬뿍 들어가 있었다.
▲ 피라미 튀김 – 특제 소스에 찍어 먹으니 너무 맛있다. 피라미는 잔뼈라서 그냥 아작아작 씹어 먹으니 식감이 살아있어 더 맛있었다.
이외에도 쏘가리 매운탕, 참게 매운탕, 빠가사리 매운탕 등 다양한 매운탕이 있었다. 국수도 먹고 찹쌀밥도 먹는 1석2조의 보양어죽! 유난히 추웠던 올 겨울 지친 몸을 위해 꼭 한번 다시 방문하고 싶다.
천안맛집–섬진강어죽매운탕 (천안 스타돔 나이트 맞은편)
주소: 충남 천안시 서북구성정동 1296
전화: 041-568-1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