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AP Q&A: 잠수의학건강한 과체중
질문: 스쿠버 다이빙을 배우고 싶은 친구가 한 명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는 특별한 질병은 없지만 과체중으로 키가 168cm에 약 112.kg 정도 나갑니다. 의사가 다이어트를 권고해서 약을 복용하지는 않지만, 매일 2km 정도나 그 이상을 걷고 있습니다. 제가 다이빙을 권하기 전에 그 친구가 다이빙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DAN의 답변스쿠버 다이빙을 위한 신체적합성은 복잡한 주제입니다. 과도한 체중은 다이빙을 제한하는 요인이 분명 될 수 있습니다.
다음 2가지 질문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다이빙으로 인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이 사람이 다이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들을 수행할 수 있는가?
과체중인 사람이 정상 체중의 10% 범위에 있는 다이버들에 비해 DCI(감압병)의 위험이 더 크거나, 다이빙과 관련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많다고 할 수 있는 분명한 근거는 없습니다. 비만 그 자체는 다이빙을 제한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다이빙 신체접합성의 최선의 지표는 개인의 일반적인 건강과 체력 수준입니다. 과체중인 다이버들은 심부전의 위험성이 더 높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과체중인 사람들은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이빙을 하려면 다이버들은 스쿠버장비를 들어올리거나 운반해야 하며, 수면과 수중에서 유영을 해야 합니다.
스쿠버 다이빙을 배우려는 지원자를 평가할 때 다이빙 의사들은 이러한 요인들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요소들까지 고려합니다. 즉 갑작스러운 요구가 생겼을 때는 증가된 심혈관 및 호흡 반응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비상 상황에서 적합성이 떨어지는 다이버들은 익사 또는 치명적인 다이빙 사고에 빠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은 오픈워터에서 자기구조나 버디를 도와주는 일을 수행할 수 있는지 개인적인 능력을 고려합니다. 초보 다이버는 수중에서 만날 수 있는 잠재적인 체력 고갈 상태에 대비할 수 있는 경험들이 별로 없습니다. 체력과 인내력이 부족한 사람이 과체중이라면 다이빙 훈련을 받는데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년 동안 몸무게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다이버들이라면 이제는 적합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다이버들은 경험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것이 초보 다이버들을 좌절시킬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도와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서로 다르기에 다이빙 적합성에 대한 결정을 해야만 합니다. 다이빙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은 인근의 다이브센터를 통해서 체험 다이빙 프로그램에 참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중에서 장비와 함께 스스로를 가눌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곳에서 다이빙에 필요한 체력에 대해 실제적으로 말해줄 수 있는 프로 강사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은 부회장이며, DAN의 의료 지원자인 조엘 도벤바르거(Joel Dovenbarger) 씨가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