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다이빙 사이트의 수중지도 그리기



다이빙 사이트의 수중지도 그리기

Diving site mapping.

다이빙 사이트의 수중지도를 잘 그리는 것은 다이버들이 로그북을 실감나게 기록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브 마스터나 강사 등의 리더들에게는 브리핑이나 다이빙 계획 과정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중요한 기본 스킬이 된다. 다이빙 리더의 역할은 조석과 해류, 지형지물의 위치와 거리, 수심, 이상적인 출수와 입수지점 등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며, 잘 그려진 지도에는 이러한 정보들이 모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확한 지도를 가지고 있으면 다이버들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찾아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서 가장 효율적으로 다이빙 사이트를 돌아볼 수 있다. 때문에 다이버 리더들에게 수중지도를 잘 그리는 것은 안전한 다이빙 진행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 된다. 몇몇 유명 사이트들에서는 이미 만들어진 지도들을 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많기 때문이다.
다이빙 사이트를 지도를 잘 그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 나침반, 슬레이트, 수심계, 줄자 등의 도구들이 필요하며, 이들을 이용하여 기술적으로 다이빙 사이트 지도를 만들 수 있는 요령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수중지도를 그려보자.

1. 스케치
탐사 다이빙을 마친 뒤에 기억에 남은 사이트의 내용을 슬레이트에 빠른 스케치로 그려둔다. 이는 밑그림으로써 그 위에 거리와 각도 등을 추가하면 사이트의 경계를 계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시작점 또는 중심점을 잡는다.
먼저 고정된 지점을 결정하고, 그곳을 기준으로 삼아 다이빙 사이트에 있는 다른 모든 지형지물들과의 거리를 측정하면 된다. 예를 들면 고정된 부이 같은 것이 좋은 시작점이 되며,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릴을 연결할 수도 있다.


  
3. 패턴을 찾는다.
지도에 어떤 지역을 그릴 것인지 정확하게 계산할 필요가 있다. 중심점 주변의 경계를 결정하고, 중심점에서부터 사이트를 가로지르며 정해진 수색 패턴을 따라 유영한다. 초보적인 사이트 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U 자 패턴을 이용하는데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데 좋다.



4. 거리
각각의 지형지물들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데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넓은 지역에서는 킥 사이클(킥 사이클 1번은 풀 스트로크 한번)을 세는 것이 목표점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일반적인 테크닉이다. 먼저 10m 거리를 이동하는데 얼마나 많은 킥 사이클이 걸리는지 세어본다. 이 숫자를 이용해서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킥 사이클을 m로 전환한다. 버디의 도움을 받아 슬레이트에 킥 사이클 거리와 수심을 적는다.
수중 고고학자들은 정확한 거리 측정을 위해서 테이핑 릴 측정을 선호하지만 이는 좀 좁은 지역에서 유용하다.



5. 나침반 각도 재기
기준점을 중심에 놓고 각각의 지형지물까지의 각도를 측정한다. 이들을 초벌 스케치에 표시한다.

6. 지형지물
다이빙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지역 또는 잠재적인 위험요소 등과 같은 지형지물을 포함시킨다. 각 지형지물의 수심과 지형지물이 차지하는 범위를 측정한다.
모래, 암반지역 등 바닥의 지형을 기록하고 해류의 방향을 표시한다. 또한 태양의 위치도 표시한다. 시야가 매우 좋은 경우에는 수중에서도 태양의 위치를 뚜렷이 볼 수 있다. 보트가 어디에 있는지 또는 해변에서 시작된 루트 등 입수지점의 정확한 위치를 기록해야한다.

7. 등수심선
사이트 곳곳의 바닥 수심을 기록한다. 매 5m 단위로 기록하다 보면 최종 지도에 등수심선을 만들 수 있다.

8. 주변 지역
육상의 특징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한다. 화장실, 주차장 등과 같은 편의시설을 표시해 놓으면 비치다이빙의 경우에 특히 도움이 된다. 응급구조 신고를 할 수 있는 곳을 표시하거나, 후송 서비스, 산소 키트가 있는 곳을 기록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이어이다.

9. 지도의 완성
일정한 축척의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눈종이, 각도기, 자 등이 필요하다. 이렇게 지도를 구성하다 보면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아서 다시 조사할 필요가 있는 지역들이 드러나게 된다. 다른 색깔의 연필을 사용하여 수심과 등수심선 같은 특정 정보를 표시해 준다. 


    
수중지도 작성의 준비물
A4 슬레이트: 미리 눈금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 대부분 끈에 묶인 연필들이 딸려 있다.
줄자: 문구점 등에서 30m 릴을 구할 수 있다.
다이브 컴퓨터: 다이브 컴퓨터를 사용하면 각 수색 지점의 수심을 기록할 수 있다.
기타: 일반적인 줄자(1m 단위) 같은 가장 기본적인 측정 도구, 컴파스와 30cm자

    
흐린 물에서 지도 그리기
흐린 시야에서 지도를 그릴 때 무엇을 할 것인가?
정확한 지도를 그리는 것은 조건이 좋을 때도 쉽지 않다. 그러나 시야가 흐려서 지형지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때라면 다이버가 조사 지점을 헷갈릴 수 있는 위험은 점점 커진다. 장애물에 걸려서 줄이 끊어지거나 비뚤어질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안전지침을 따라야 한다.
•측정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한다.
•줄자가 걸리는 것을 체크할 다이버가 추가로 필요하다.
•항상 안전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시야가 흐릴 때에는 버디들은 조사 줄자와 접촉하고 있어야 하고, 서로 지켜봐야하며 특히 다이버들
의 보온, 기체, 남은 다이빙 시간 등을 자주 확인해야 한다.


    

  • 이전글 세계의 이색 대회 오스트리아의 얼음밑 아이스 하키대회.
  • 다음글 해양 생물이야기-남자? 혹은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