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고급수중사진교실 - 수중사진에서 링 스트로브의 사용

고급수중사진교실
수중사진에서 링 스트로브의 사용
Using Ring Strobe while underwater photography.


링 스트로브는 아주 가까운 피사체의 촬영에 용이하다.

수중사진에서 스트로브 사용은 필수이며 스트로브는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수중전용 스트로브를 사용하게 된다. 마크로 촬영은 최근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여 자연광 촬영을 하거나 혹은 지속광 촬영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까지는 스트로브가 주 광원으로 쓰이고 있다.
수중사진가는 자기의 필요에 따라서 빛의 질과 양을 선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양질의 스트로브 광원은 거친 광원 보다는 부드러운 광원을 이야기한다. 자칫 그것은 빛의 세기와 같이 표현될 수 있어서 강한 빛 = 거친 빛, 혹은 약한 빛 = 부드러운 빛으로 오해하기가 쉬운데 실제로 촬영을 하다 보면 이두 단어의 뉘앙스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중사진에서 양질의 인공광원이라는 표현은 그림자가 많이 가지 않는 soft and diffuse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이야기한다. 그래서 스튜디오 촬영에서 반사광을 이용하기도 한다.
수중사진에서 양질의 soft and diffuse 조광을 위해서는 보통은 싱글 스트로브 보다는 더블스트로브를 써서 스트로브 방향을 렌즈의 방향에 평행 하게 조광하여 edge lighting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혹은 디퓨저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싱글 스트로브 촬영일 때는 soft lighting을 위해서는 디퓨저가 필수라고 한다. 하지만 극도로 흐린 물일 때는 흐린 물 자체가 디퓨저 역할을 함으로 디퓨저를 사용하지 않아도 soft light 발광에는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soft and diffuse 조광은 마크로 촬영 시 링 스트로브의 사용으로도 그 목적을 잘 이룰 수 있다. 링 스트로브의 장점은 빛을 부드럽고 일정하게 even 피사체에 조광하여 그림자가 거의 생기지 않는 특징이 있다.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서 화면전체에 일정한 양의 조광을 원한다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1952 Lester Dine 에 의해 발명되었고, 주로 치과 사진에 사용되는 등 의학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었다. 마크로 촬영 시 또 다른 장점은 극도로 렌즈에 가까운 피사체 촬영에 아주 효과적이며 피사체와 거리가 가까워 강한 조광이 필요할 시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1
2
3

같은 산호를 촬영하였는데 1번은 싱글 스트로브, 2번은 더블 스트로브, 3번은 링 스트로브를 사용하였다. 중간의 그림자가 싱글보다는 더블 스트로브 촬영 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으며 링 스트로브는 거의 그림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링 스트로브의 even lighting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사진에 비해 성게의 색감이 좀 부드럽다는 느낌이 든다.

링 스트로브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장점
- soft, even, diffuse lighting
- 그림자가 없는 라이팅
- 렌즈와 가까운 촬영(슈퍼마크로 촬영)이 수월하다.
- 피사체와의 거리가 가까워서 부드러운 스트로브 빛이 필요할 때 좋다.

단점
- 그림자가 없어서 입체감이 없는 사진이 된다.
- 거리가 가까워 노출 과다가 되기 쉽다. 주의를 요한다.
- 수중용 스트로브를 구하기가 어렵다.

링 스트로브로 촬영한 파이프피쉬

수중 링 스트로브는 필름 시대에 이논에서 생산한 Z22라는 모델이 있었고, 불행히 지금은 생산 중단 된 상태이며 Athena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혹은 광섬유를 스트로브에 연결하여 링스트로브 방식으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필자는 필름 카메라 시대에 사용하던 이논 Z 22 링 스트로브를 이용하여 촬영을 해보았다.

필자가 사용하는 이논 Z22 링 스트로브


2017년 1월

조진생
수중사진 칼럼니스트
대전 을지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 이전글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 - 외장 스트로브 TTL촬영_정상근
  • 다음글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촬영 기술 - 광각 스눗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