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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ct Digital Photography-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케번에서 촬영하기

Compact Digital Photography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
케번에서 촬영하기
멕시코 발칸반도의 시노테에서 자연광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물색의 표현을 위하여 ISO를 주의 깊게 조절하면서 촬영하였다.
Jardin del Eden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M mode, AWB, f2.8, 1/10s, ISO 400

어두운 동굴 안에서 밖을 바라보면 아름다운 파란 빛에 자연스럽게 감탄이 나옵니다. 이 아름다운 파란 빛을 마음 속에만 담아 나오는 것이아니라 사진으로도 남기고 싶습니다. 그러나 내 눈에 보였던 멋진 장면을 사진에 담기가 그리 녹녹하지는 않습니다. 어떻게 촬영하여야 내가본 것처럼 멋지게 사진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시노테 내부의 공기공간으로 들어오는 가는 빛을 이용하여 자연광으로 촬영한 사진.
Chac Mool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M mode, AWB, f3.5, 1/20s, ISO 400

사이판 그로또에서 처음 다이빙했던 기억을 잊을 수 없습니다.Grotto는 현지말로 동굴이라는 뜻입니다. 백여개의 계단을 내려가 입수하여 바다를 바라보았을 때의 환상적인 충격은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동굴 저편으로 들어오는 푸른 빛은 아른거리는 오로라처럼 내 마음 속에 깊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어둠 속을 유영하여 다가갈 수록 블루커튼은 더욱 크고 아름다웠으며,햇살의 아른거림에 따라 흩날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들고 들어간 니코노스 카메라의 셔터를 마구 눌러대다 보니 다이빙 초반에 36장의 필름을 다 써버리고 말았습니다. 귀국하여 슬라이드필름을 현상하여 찾을때까지 설래임은 유난하였습니다.

다이빙을 시작하면서 노출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하여 시노 입구를 자연광으로 촬영한 사진.
Chac Mool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M mode, AWB, f3.5, 1/20s, ISO 400

다이빙을 다니다 보면 사이판 그로또처럼 어두운 공간으로 들어가 바깥쪽을 바라보며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국내에선 제주의 화순쌍굴, 울릉도의 가재굴이나 관음쌍굴이 먼저 생각이 납니다. 해외에선 팔라우의 상들리에 케이브와블루홀, 시파단의 터틀케이브 등이 멋진 곳이죠.
그런데 컴컴한 동굴 속에서 촬영을 하려다 보면 아무런 생각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둠 속에서 카메라도, 버튼도 잘보이지 않고, 스트로브도 조작하기가 힘듭니다. 무엇을 촬영하여야 할지, 어떻게 찍어야 할지 정신없이 우왕좌왕만 하다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리저리셔터를 누르기는 했지만, 나와서 촬영한 사진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오곤 하지요

시노테의 통로에서 오픈 부분에 노출을 맞추고 자연광으로 촬영한 모델을 실루엣으로 촬영한 사진. 모델: 한 슬
Jardin del Eden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M mode, AWB, f9, 1/25s, ISO 400

이번 멕시코의 시노테에서 촬영을 하면서 저도 똑같이 멘붕 상태에 빠져들게 되더군요. 초반에 몇번의 다이빙을 콤팩트 카메라로 촬영하면서, 나름 익숙하다고 생각했던 카메라와 스트로브지만 느낌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루 있었습니다. 익숙하다는 생각이 방심하게 하였고, 그 방심은 결국 사진에 남게 되더군요.

시노테(Cenote)는 스페인어로 동굴이라는 뜻으로 멕시코의 발칸반도 지역에 발달한 수중동굴을 칭하고 있습니다. 작은 연못처럼 시작는 시노테는 많기도 하지만 그 길이와 깊이도 엄청납니다. 그중에 빛이 들어오는 동굴입구를 중심으로 다이빙하며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천정이 막혀있고 빛이 들어오지 않는 케이브(Cave) 지역과 천정이 열려있거나 빛이 들어오는 케번(Cavern) 지역이 확실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시노테의 통로에서 오픈 부분에 자연광 노출을 맞추고, 모델을 스트로브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 모델: 한 슬
Jardin del Eden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Dual Sea & Sea YSD1,
M mode, AWB, f2.8, 1/10s, ISO 400


케번 다이빙은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아도 다이빙을 즐길 수 있으며, 이 지역의바다 다이빙 보다 진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노테에서 촬영하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연광으로 촬영하기
동굴에서 가장 멋진 장면은 동굴 입구에서 들어는 푸른 빛입니다. 들어갈 때는 점점 어두운 곳으로 가면서 빛이 사라지지만,나올 때는 저 멀리서 광명이 비추는 것 처럼 푸른 빛이 우리에게 안녕과 감동을 주곤 합니다. 그래서 케번에서의 사진 촬영의기본이자 으뜸은 동굴 안에서 밖을 바라보며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것입니다. 동굴 밖의 푸른 물에 스팟측광으로 노출을 맞추고 촬영하면, 신비하고 멋진 푸른 빛의 커튼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중앙측광까진 괜찮지만 전체측광을 하면 프레임 역할을 하는 동굴 벽체 부분이 어두워 물색이 노출이 과다하여 밝게 나오게 됩니다.

1. 자동보드 보다는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2. ISO는 저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스트로브를 끄고 동굴 밖에 노출을 맞춥니다.
4. 동굴의 외형이 실루엣으로여, 검은 프레임이 되도록 구도를잡아 촬영합니다.

시노테 내부의 종유석을 모델을 스트로브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 보다 넓은 부분을 멀리서 스트로브로 조광하
기 위하여 조리개를 많이 열고 촬영하였다. 모델: 필정향 Chac Mool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Dual Sea & Sea YS-D1, M mode, AWB, f2, 1/10s, ISO 400

2. 인공광으로 촬영하기
동굴입구를 자연광으로 촬영하면 빛이 들어오지 않는 부분은 어두운 실루엣으로 나오게 됩니다. 보여주고 싶은 피사체가 있으면 스트로브나 랜턴 등의 인공광으로 빛을 비추고 촬영하여야 합니다. 수중에서 역광촬영하는 것과 같은 방법입니다. 동굴입구는 괜찮지만 내부에 있는 종유석을 촬영하려면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타겟라이트가 꼭 있어야 합니다. 스트로브가 발광하여 종유석을 멋지게 촬영할 수 있지만 초점이 맞지 않으면 쓸모없는 사진이 되고 말지요. 게다가 초점이 맞추지 못하면 자동초점이 빙빙 돌면서 결국 한장도 찍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야간 다이빙을 할 때 처럼 꼭 카메라에 타겟라이트를 장착하여야 합니다. 물론 랜턴도 BC에 하나 장착하여 켜놓고 있어야 합니다. 타겟라이트는 켰다 껏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1. 촬영하려는 대상과의 거리와 스트로브의 가이드 넘버나 랜턴의 조도를 감안하여 ISO를 설정한다.
2. 동굴내 어두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종유석 등은 빛이 과다하여 노출 오버가 될 수 있으니 TTL을 사용할 때는 빛을 약하게보정하여야 한다.
3. 스트로브를 매뉴얼로 촬영할 때도 밝은 부분을 확대하여 확인하여 노출이 과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시노테 내부의 공기공간에서 천정의 종유석을 반수면 사진으로 촬영하였다. 자연광이 없는 상태라 두 개의 스트로브를 각각 수
면 위아래로 조광하였다.
Chac Mool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Dual Sea & Sea YS-D1, M mode, AWB, f2, 1/10s, ISO 400

3. 반수면 촬영하기
바다에서는 파도가 있어 반수면 사진을 촬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러 장을 촬영해도 한장 건지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시노테에서는 물이 잔잔하기 때문에 반수면 사진의 수면의 위치를 맞추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수면 위와 아래의 노출 차이가 훨씬 큽다. 빛이 직접 들어오는 곳은 낫지만그렇지 않은 곳은 수중의 피사체를 밝히기 위하여 스트로브나랜턴 등의 인공광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화각을 위하여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렌즈에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줄이기 위하여, 물방울이 잘 굴러떨어지는 돔렌즈가 유리하다. 웨트 컨버전렌즈를 사용하면, 하우징 포트 전면, 컨버전 렌즈의 전면과 후면에 물방울이 맺힌다. 컨버전렌즈 후면이 하우징 포트 유리와 밀착이 되는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논의 와이드 컨버전렌즈는 어댑터를 이용하여 Type 1과 2를 선택할 수 있으며, Type 1이 밀착형이다 .

1. 카메라 세트가 무겁기 때문에 발이 닫고 바다에 생물이 없는곳이 유리하다
2. 다소 흔들리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셔터스피를 빠르게 설정한다.
3. 손떨림방지 기능이 있으면 선택한다.
4. 수면 위의 세상에 노출을 맞춘다.
5. 렌즈가 반정도 잠기게 한다.
6. 스트로브는 수중에서 피사체를 향하게 위치한다.
7. 조리개 값에 맞춰 수중의 피사체를 위한 스트로브 광량을 설정한다.
8. 초점을 맞추고 촬영한다
.

다이빙을 준비하는 상황을 반수면 사진으로 촬영하였다. 동굴 밖의 노출과 수중의 노출 차이가 커 수중은 스트로브로 조광하였다.
Chac Mool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Dual Sea & Sea YS-D1, M
mode, AWB, f5.6, 1/30s, ISO 100

4. 장노출로 촬영하기
수중동굴은 어둡다. 노출이 부족하기 때문에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여 촬영하는 장노출 기법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하기에 유리하다. 특히 수면 근처에서는 ND필터 기능이 없으면 장노출 사진을 찍을 수 없었지만 , 동굴 입구에서는 가능하다 .
움직이는 것과 움직이지 않는 것이 화면 속에 가이 표현되는 것이 좋다. 움직이는 물체를 고정시켜 촬여하기 위하여 스트로브를 사용한다. 스트로브 빛이 발광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웬만큼 빠르게 움직으는 물체도 움직임이 없는 정지된 상태로 표현할 수 있다. 수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를 사용하면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시노테의 오픈 공간에서 물색에 노출을 맞추고 자연광으로 촬영한 사진. 모델:한 슬
Jardin del Eden 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M mode, AWB, f6.3, 1/15s, ISO 200

1. 조리개는 최대한 조인다.
2. 셔터스피드는 1/10초~1초 정도로 이하로 느리게 설정한다.
3. ISO는 100이나 64 정도의 저감도로 설정한다.
4. 스트로브는 적정보다는 약하게 발광하는 것이 좋다.
5. 움직이는 피사체의 속도와 방향에 따라 카메라를 패닝하면서 셔터를 누른다.

시노테 안쪽의 오픈공간의 뻘 속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순백의 잉어를 장노출로 촬영하였다.
움직임을 고정하기 위하여 스트로브도 같이 조광하였다.
Chac MoolCenote, Mexico.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wide conversion lens UWLH100M67,
Dual Sea & Sea YS-D1, M mode, AWB, f8, 1/3s, ISO 100

정상근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교수
BSAC National Instructor
Underwater Photographer IT
BSAC First Class D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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